우먼 인 골드
(WOMAN IN GOLD, 2015)

 

장르|드라마
감독|사이먼 커티스
출연|헬렌 미렌, 라이언 레이놀즈, 다니엘 브륄
등급|12세 이상 관람가

 

줄거리

1998년 변호사 랜디 쇤베르그는 어머니의 친구이자 제 2차 세계 대전 유대인 생존자인 마리아 알트만으로부터 비엔나의 벨베데레 궁전에 전시된 화가 클림트의 그림을 회수하도록 도와달라는 부탁을 받습니다. 오스트리아의 모나리자로 불리던 ‘우먼 인 골드’의 주인공이 바로 클림트를 후원하던 자신의 숙모 아델레이며, 나치의 횡포로 인해 그림과 전 재산을 빼앗겼다는 사실도 알게 되지요. 그러나 오스트리아 정부를 상대로 한 개인이 싸우기에는 역부족인 상황. 무려 8년에 이르는 두 사람의 외롭고도 긴 싸움이 시작됩니다. 과연, 마리아는 자신의 그림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감상 포인트

1. 과거와 현대를 오가는 이야기 속에 주인공 마리아가 겪는 감정의 변화들에 주목해 감상해 보세요.
2. 영화는 끊임없이 우리가 점차 잊어가고 있는 과거, 반드시 기억하고 끊임없이 해결해야할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대하는 태도와 그 결과에 대해 고민하며 감상해 보세요.
3. 무려 8년에 걸친 외로운 싸움의 과정과 함께 랜디의 가치관이 변화하고 마리아의 상처가 드러나는 감동적인 장면들을 따라가며 감상해 보세요.

 

묵상하기

1. 큰 로펌의 변호사인 랜디는 어머니의 친구로부터 오스트리아라는 국가를 상대로 그림을 찾아 달라는 황당한 요청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내 그림의 금액을 알게 된 랜디는 물질에 혹해 이 일에 뛰어들게 됩니다.

*네이버 영화

정의를 위해 싸우자는 마리아의 제안에도 돈에만 정신이 팔려 있는 랜디의 모습을 보며 어떤 생각을 했나요? 여러분의 삶과 판단의 기준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성경적 세계관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성경적 세계관을 가질 수 있는지 온 가족이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그러나 예수님은 마귀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성경에는 사람이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모든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 라고 쓰여 있다.” 마태복음 4:4 현대인의 성경

 

2. 그림을 찾기 위해 비엔나로 다시 돌아온 마리아는 끔찍했던 과거를 떠올리며 괴로워합니다. 그렇게 용기를 내어 간 비엔나에서 마주한 것은 관계자들의 냉랭하고 굴욕적인 태도뿐. 마리아는 더 큰 상처와 실망을 안고 미국으로 돌아옵니다.

*네이버 영화

마리아가 회상하는 과거 속에 히틀러란 인물에 열광하며 죄 없는 사람을 핍박하는 사람들을 보며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이렇게 인간은 작은 말 한마디에 순식간에 빠져들 수 있는 나약한 존재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매일 하나님을 인식하고, 온전히 하나님만 의지해야 합니다.

바짝 정신을 차리고 철저하게 경계하십시오. 여러분의 원수인 마귀가 울부짖는 사자처럼 삼킬 자를 찾아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베드로전서 5:8 현대인의 성경

 

3. 비엔나를 떠나는 날, 홀로코스트 기념관을 찾은 랜디는 자신이 마주하지 못했던 역사 속 진실을 마주하고 눈물을 쏟고 맙니다. 처음에는 돈을 위해 재판에 뛰어들었던 랜디는 이제 다니던 로펌까지 그만두고 스스로 빚까지 내어 외롭고도 고독한 재판을 이어 갑니다.

*네이버 영화

랜디는 자신이 좇던 물질보다 한 차원 더 높은 가치를 마주했을 때 한순간에 이전의 가치를 버리고 더 높을 가치를 좇는 사람으로 변화했습니다. 세상 그 무엇보다도 가치 있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났을 때, 여러분의 삶은 어떻게 변화했나요? 물질이나 육신의 안위보다 진리를 좇아 살아가고 있나요?

하늘 나라는 밭에 숨겨진 보물과 같다. 사람이 그것을 발견하면 다시 감추어 두고 기뻐하며 돌아가 가진 것을 다 팔아서 그 밭을 산다. 마태복음 13장 44절 현대인의 성경

 

4. 미국 대법원에서 승소하지만 이제 더 이상 재판을 이어갈 자금도, 마리아에게 남은 시간도 부족합니다. 랜디는 양측에서 공평한 수의 사람을 선정해 비엔나에서의 중재를 결심합니다. 랜디의 호소력 있는 연설로 결국 그림이 마리아에게 돌아가도록 최종 판결을 받습니다.

*네이버 영화

랜디와 마리아는 최종 판결을 받기까지 8년간 생활고와 주변의 비난에 시달리며 외로운 싸움을 이어갔습니다. 성경은 세상 속에서 성도의 삶은 고난과 핍박이 따를 것이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영생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너희가 나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서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이다. 마태복음 10:22 현대인의 성경

 

5. 그림을 되찾게 된 마리아는 자신도 알 수 없는 감정에 사로잡힙니다. “이렇게 하면 괜찮아질 거라고 생각했던 게 틀린 것 같아. 괜찮지 않아… 내가 가족들을 버리고 떠났으니까…” 랜디의 품에서 마리아는 오열하고 맙니다.

*네이버 영화

마리아가 그림에 집착했던 것은 지난 날 가족을 두고 떠나야 했던 죄책감에서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혹시 마리아처럼 내면의 상처로 인해 성공이나 물질에 집착한 적은 없나요? 내가 도피처로 삼았던 대체물은 무엇인가요?

내 하나님은 내가 피할 바위이시요 내 방패가 되시고 나를 구원하는 힘이시다. 그가 나의 높은 망대와 피난처와 구원자가 되셔서 모든 원수들에게서 나를 구원하셨네. 사무엘하 22:3 현대인의 성경

 

6. “우리를 잊지 말아다오.” 아버지의 마지막 말을 떠올리며 마리아는 과거로부터 도망치려 했던 마음을 돌리고 아픈 과거와 마주합니다. 그렇게 그녀는 차마 가지 못했던, 가족들과의 추억이 가득했던 옛 고향집에 들어섭니다.

*네이버 영화

혹시 마리아와 같이 여러분에게도 도망치고 싶은 과거나 상처가 있나요? 영화 속에서 마리아는 가족의 사랑으로 상처를 대면하고 극복해 가지만, 똑같이 연약한 인간을 통해 상처를 완전히 치유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완벽한 의사이신 하나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여호와여, 주는 내가 찬양하는 분이십니다. 나를 고치소서. 그러면 내가 낫겠습니다. 나를 건지소서. 그러면 내가 구원을 얻겠습니다. 예레미야 17:14 현대인의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