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THE HOUSE OF US, 2019)

 

장르| 드라마, 가족
감독| 윤가은
출연| 김나연, 김시아, 주예림
등급| 전체관람가

 

줄거리

부모님의 다툼으로 깨져 버린 가족 때문에 걱정인 하나와 잦은 이사로 이젠 더 이상 이사 다니고 싶지 않은 유미, 유진은 우연히 서로를 알게 됩니다. 서로가 가족에 대한 고민이 있다는 공통점에 더욱 가까워지고 서로 도우며 가족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노력하지만, 어딘가 자꾸 삐거덕대는데…. 과연 하나, 유미, 유진의 소망은 이루어질까요?

 

감상 포인트

가정이 회복되길 바라는 소망과 가정 환경이 안정되길 바라는 소망을 가진 아이들의 이야기입니다. 소망을 이루고자 하는 아이들의 노력이 순수하고 따뜻한 마음에서 시작했지만, 서투름에 삐거덕거릴수록, 노력은 오히려 도피나 폭발이 되어 갑니다. 같은 상황에 처한다면 우리의 진짜 소망 되신 예수님을 의지하는 것이 어떤 것일지 함께 묵상해 보세요.

 

Watcher가 되자! [주의해야 할 지점]

1. 유미에게 가족 식사와 가족 여행은 어떤 의미인가요?

*다음 영화

→ 유미의 소망인 가족의 관계 회복이라는 소망을 이루어 줄 방법.

우리의 소망이 어디에 있는지 다윗의 고백을 묵상해 보세요.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그렇게 낙심하며, 어찌하여 그렇게 괴로워하느냐? 너는 하나님을 기다려라. 이제 내가, 나의 구원자, 나의 하나님을, 또다시 찬양하련다. 시편 42편 5절 새번역

 

2. 하나는 왜 어린 동생들인 유진과 유미를 데리고 여행을 떠나기로 했나요?

*다음 영화

→ 부모님들이 이미 이혼을 결정했다는 것을 알고 도망치기(도피)로 결심하였다.

상황이 힘들고, 마음이 괴로운 상황에서 도피나 폭발이 아닌 기뻐할 수 있는 이유를 성경을 통해 묵상해 보세요.

무화과나무에 과일이 없고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을지라도, 올리브 나무에서 딸 것이 없고 밭에서 거두어들일 것이 없을지라도, 우리에 양이 없고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주님 안에서 즐거워하련다.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 안에서 기뻐하련다. 하박국 3장 17~18절 새번역

 

3. 유미와 유진을 아끼고 배려하였던 하나는 여행 중 어려움을 당하자 어떤 모습으로 돌변했나요?

*다음 영화

→ 유미와 유진에게 짜증을 내며 폭발하는 모습을 보였다.

성경은 이와 같은 폭발하는 태도에 대하여 뭐라고 말씀하는지 살펴보세요.

모든 악독과 격정과 분노와 소란과 욕설은 모든 악의와 함께 내버리십시오. 서로 친절히 대하며, 불쌍히 여기며,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과 같이, 서로 용서하십시오. 에베소서 4장 31~32절 새번역

 

Guide가 되자!

4. 하나와 유미, 유진의 관계는 어떻게 시작되었고 어떤 관계가 되었나요?

*다음 영화

→ 하나가 길을 잃은 유진을 도와주고 유미, 유진에게 밥을 해 주는 등 하나의 섬김이 서로 친밀한 관계가 되게 하였다.

성경이 말하는 섬김에 대하여 묵상해 보세요.

무슨 일을 하든지, 경쟁심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고, 자기보다 서로 남을 낫게 여기십시오. 또한 여러분은 자기 일만 돌보지 말고, 서로 다른 사람들의 일도 돌보아 주십시오. 여러분 안에 이 마음을 품으십시오. 그것은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기도 합니다. 빌립보서 2장 3~5절 새번역

 

5. 다툼으로 날카로워진 부모님, 짜증만 내고 여자 친구밖에 관심 없는 오빠에게 하나는 어떤 태도로 대하나요?

*다음 영화

→ 가족의 관계가 회복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두를 섬기려고 애썼다.

하나님과 단절된 관계를 회복시키기 위해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의 섬김을 성경을 통해 묵상해 보세요.

인자는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으며, 많은 사람을 구원하기 위하여 치를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내주러 왔다. 마가복음 10장 45절 새번역

 

6. 서로 다투고 화내던 하나와 유미가 다시 서로를 향해 웃을 수 있었던 것은 언제인가요?

*다음 영화

→ 작은 텐트에 세 사람(하나, 유미, 유진)이 나란히 누워 서로를 가족처럼 여기기 시작했을 때.

사람들에게서 얻을 수 있는 불안정한 화목이 아닌 하나님께서 주시는 완전한 사랑과 평화에 대하여 묵상해 보세요.

나는 평화를 너희에게 남겨 준다. 나는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내가 너희에게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않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아라. 요한복음 14장 27절 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