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북 ; 성경이 된 사람들
(2021)

 

장르|뮤지컬
제작 감독|김태석
연출|용광민, 장선아
출연|권한나, 김윤중
등급|만 7세 이상

 

줄거리

루터의 종교 개혁이 일어나기 100여 년 전, 잉글랜드. 교회가 ‘면죄부’라는 이름으로 구원을 사고팔고, 사제가 아니면 성경을 소유할 수도, 서민들은 라틴어로 된 성경을 읽을 수도 없었던 암흑의 시대. 라틴어 성경을 영어로 번역해서 비밀리에 퍼뜨리는 자들이 나타난다. 교회는 그들을 ‘롤라드(독버섯)’라 부르며 교구마다 감찰 사제를 보내, 닥치는 대로 잡아다가 처형한다. 평범한 시골마을 로돈의 구둣방 주인, 토마스와 하위사 부부. 하나뿐인 딸 아이린이 영어로 된 성경을 들고 집에 들를 때마다 불안에 떨며 야단치지만, 아이린은 오히려 부부를 설득한다. 어느 날, 아이린이 교회의 수배를 받아 쫓기는 중인 또 다른 롤라드, 윌리엄 사제를 숨겨 달라며 집으로 데려오고, 경악한 부부가 윌리엄 사제를 내쫓으려는 순간, 감찰 사제가 들이닥치는데…

 

감상 포인트

14세기 중반부터 영국의 종교 개혁에 이르기까지 실재했던 종교 운동이었던 롤라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롤라드로부터 시작된 복음에 대한 갈망이 마틴 루터에 이르러 종교 개혁으로 발생하기까지 합니다. 뮤지컬을 감상하기 전 이러한 종교 개혁의 역사를 살펴보고 감상한다면 더욱 깊이 있는 감상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Watcher가 되자![주의해야 할 지점]

1. 부활절을 맞이한 로돈의 성직자들과 마을 사람들은 뭐라고 노래하나요?

    *한국투데이 네이버 포스트

→ “무슨 죄든 상관없어.
고해성사 한 번이면 말끔히 씻겨지죠.”

우리의 구원에 대하여 성경은 뭐라고 이야기 하나요?

당신이 만일 예수는 주님이라고 입으로 고백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마음으로 믿으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사람은 마음으로 믿어서 의에 이르고, 입으로 고백해서 구원에 이르게 됩니다. 로마서 10장 9~10절 새번역

 

2. 옛날의 카톨릭 교회가 성경을 번역하는 사람들을 ‘롤라드(중얼거리는 자, 독버섯)’라 비하하며 이단으로까지 탄압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투데이 네이버 포스트

→ (당시의) 교회는 어리석은 사람들이 어려운 책인 성경의 내용을 오해할 것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교회가 정하는 법과 규칙이 구원받는 기준이었다. 그 규정에 롤라드가 반대하였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은 서신을 통해 성경을 어떻게 소개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그대는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고 있습니다. 성경은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대에게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줄 수 있습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것으로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을 유능하게 하고, 그에게 온갖 선한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디모데후서 3장 15~17절 새번역

 

3. 에드먼드가 윌리엄 사제의 심복을 자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광야아트센터 https://stgwangya.modoo.at/

→ “이제부터 세상은 우릴 주목하게 될 거에요”라며 사람들로부터의 인기나 유명세, 혹은 명성을 얻게 될 것을 꿈꾸었다.

성경은 이러한 태도를 뭐라고 경고하는지 살펴보세요.

여러분은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마십시오. 누가 세상을 사랑하면, 그 사람 속에는 하늘 아버지에 대한 사랑이 없습니다. 세상에 있는 모든 것, 곧 육체의 욕망과 눈의 욕망과 세상 살림에 대한 자랑은 모두 하늘 아버지에게서 온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도 사라지고, 이 세상의 욕망도 사라지지만,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습니다. 요한1서 2장 15~17절 새번역

 

Guide가 되자

4. 번역된 성경 사이에 끼워 넣어 부모님께 남긴 편지를 통해 아이린이 전하는 말은 무엇인가요?

*한국투데이 네이버 포스트

→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이 말씀에 얽힌 성경 속 바울의 이야기를 더욱 깊이 묵상해 보세요.

그리고 그들을 바깥으로 데리고 나가서 물었다. “두 분 사도님, 내가 어떻게 해야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까?” 그들이 대답하였다. “주 예수를 믿으시오. 그리하면 그대와 그대의 집안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간수와 그의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들려주었다. 사도행전 16장 30~32절 새번역

 

5. 아이린의 편지와 번역된 성경을 읽고 복음(진리)를 깨닫게 된 토마스와 하위사, 존버트는 뭐라고 노래하나요?

*한국투데이 네이버 포스트

→ “십자가 십자가
모든 것을 알게 해 준 한 마디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못 박힌 십자가”

복음(진리)를 깨닫게 된 로돈 마을 사람들의 고백을 성경을 통해 더욱 깊이 묵상해 보세요.

나는 율법과의 관계에서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죽어버렸습니다. 그것은 내가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살려고 하는 것입니다. 나는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습니다. 이제 살고 있는 것은 내가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서 살고 계십니다. 내가 지금 육신 안에서 살고 있는 삶은, 나를 사랑하셔서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내어주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게 하지 않습니다. 의롭다고 하여 주시는 것이 율법으로 되는 것이라면, 그리스도께서는 헛되이 죽으신 것이 됩니다. 갈라디아서 2장 19~21절 새번역

 

6. 종교 재판에서 토마스와 하위사, 존버트는 뭐라고 고백하나요?

*기독일보

→ “인간으로부터 시작된 교리를, 노력으로 죄가 사해진다는 거짓말을, 예수 그리스도를 배반하란 명령을 거부합니다.
주여, 용기를 주소서. 진리 편에 서도록.
우린 성경의 진리 안에서 기꺼이 죽노라.”

롤라드라며 핍박을 받으면서도 윌리엄과 토마스, 하위사, 존버트, 그리고 아이린과 수녀 이사벨라, 사제 로버트까지 기필코 지켜내려 했던 진리는 무엇인가요?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요한복음 3장 16절 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