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THE AVENGERS: AGE OF ULTRON, 2015)

 

장르|액션, 판타지
감독|조스 웨던
등급|12세 이상 관람가
출연|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크리스 헴스워스, 마크 러팔로

줄거리

언제라도 공격당할 수 있는 연약한 지구를 지키기 위해 아이언맨은 브루스 박사의 도움을 받아 비밀리에 ‘울트론’을 만들기 시작하고, 연구의 오류로 탄생한 울트론은 뛰어난 인공 지능으로 새로운 인류를 창조해 내는 것이 지구 평화의 길이라 생각하며 전투를 시작하는데… 지구의 안보를 위해 한자리에 모인 각양각색의 슈퍼히어로들, 과연 이들은 울트론의 계략을 막을 수 있을까요?

 

감상 포인트

폭력성 ★ ★ ★ ★ ★
코믹한 캐릭터 뒤에 감춰진 폭력성을 주의하세요. 치고받고 부수는 장면이 영화의 주를 이루는 데다 극명하게 나누어진 선과 악의 기준 또한 성경적이지 않다는 사실!

비성경적 세계관 ★ ★ ★ ★ ★
인간의 능력으로 인류를 구원하는 존재를 만들어 내는 등 자칫 우리를 자충성自充性에 빠지게 만드는 내용들을 주의하세요. 슈퍼히어로들의 눈부신 활약에 정신이 팔려 창조, 구원, 심판 등이 마치 우리의 소관인 것 같은 착각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

이 영화는 완성도나 내용 면에서 추천할 만한 영화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영화 큐티로 다루는 이유는 이 영화가 천만 관객을 돌파할 만큼 인기가 폭발적이었던 데다가, 이 영화를 접한 많은 아이들이 열광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영화 큐티는 자녀와 함께 영화 속 위험 요소들을 짚어보고 자녀의 분별력을 길러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만약 이런 영화를 가지고도 큐티를 할 수 있다면 안 좋은 재료로 훌륭한 요리를 해 먹는 것과 비슷한 일일 것입니다. *낮은울타리에는 성경적 통찰력을 심어주는 ‘주니어 와우큐’가 있습니다.

 

 

묵상하기

1. 아무도 침략할 수 없는 지구를 만들겠다는 욕심으로 아이언맨과 브루스 박사는 비밀리에 ‘울트론’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연구의 실패를 거듭하던 어느 날, 연구의 오류로 탄생한 울트론은 현 인류보다 강한 새로운 인류를 일으키겠다며 거대한 전쟁을 예고하고 사라집니다.


*네이버 영화

→ 스스로의 지식과 기술로 새로운 존재를 만들고자 했던 두 과학자가 만든 괴물 ‘울트론’을 보며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노력은 더욱 큰 죄악만 낳을 뿐입니다.

내 백성이 범한 두 가지 죄는 생수의 샘인 나를 버린 것과 물을 담을 수 없는 터진 웅덩이를 스스로 판 것이다. 렘 2:13 현대인의 성경

 

2. 울트론과의 싸움을 시작한 어벤져스 일원들은 적의 술수로 환영을 보게 됩니다. 동료의 죽음, 살인 병기로 훈련받던 과거, 평화로운 가정에 대한 결핍 등 환영을 통해 그들의 상처가 되살아납니다. 결국 만신창이가 되어버린 슈퍼히어로는 안전 가옥에 숨어듭니다.

*비즈니스인사이더(businessinsider.com)

→ 누구에게나 상처가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180도 달라집니다. 의사이신 하나님께 나아가 우리의 상처를 토로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그는 어려움을 당한 자들의 고통을 외면하거나 그들을 멸시하지 않으시고 그들이 부르짖을 때 귀를 기울이셨다. 시 22:24 현대인의 성경

 

3. “당신이 만든 프로그램인데 왜 우리를 공격하죠?” 울트론은 자신을 만들어 낸 아이언맨과 비교당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며 자신이 더 위대하다는 것을 증명하려 합니다. 아이언맨을 지독히도 증오하는 울트론의 모습을 보며 어벤져스 일원들은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합니다.

*네이버 영화

→ 자신을 만들어낸 아이언맨을 뛰어넘으려는 울트론을 보며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는 창조주의 명령에 대적하는 사건의 발단이 바로 ‘하나님처럼’ 되고자 하는 인간의 교만이었습니다. 그 수법은 다양해졌지만 여전히 사탄은 이런 달콤한 유혹을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매 순간 하나님을 붙들며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가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시고 우리를 악에서 구해 주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마 6:13 현대인의 성경

 

4. 울트론의 계략은 점점 막바지에 다다르고 어벤져스는 인류의 사활을 건 전투에 나섭니다. “이 문을 나서는 순간, 너도 어벤져스야!” 사랑하는 가족을 뒤로하고 목숨을 걸고 지구를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 하나로 서로 힘을 합쳐 용맹하게 싸웁니다.

*네이버 영화

→ 지구를 지키라는 명령과 부름에 목숨을 걸고 싸우는 어벤져스를 보며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복음의 증인으로 불러 주셨습니다. 여러분의 정체성은 무엇이며 여러분의 사명은 무엇인가요?

여러분과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 굳게 세우시고 우리를 구별해 세우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또한 그분은 우리를 자기 것으로 확인하는 도장을 찍으시고 보증하는 표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습니다. 고후 1:21-22 현대인의 성경

 

5. 울트론은 모든 것을 제압할 능력을 가진 우주의 보석을 심은 진화된 신체를 만들지만 어벤져스가 그것을 가로채버립니다. 아이언맨은 자신이 만들어낸 인공 지능 자비스를 그 속에 넣어 울트론을 뛰어넘는 ‘비전’을 만들어냅니다.

*핀터레스트

→ 우주의 에너지를 담은 보석으로 ‘비전’이라는 존재가 만들어지는 장면에서 어떤 메시지를 찾을 수 있었나요? 슈퍼히어로가 가진 초능력, 우주의 에너지 등 영화 속에 숨어 있는 뉴에이지 요소를 찾아 가족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여러분은 이 세상을 본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으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완전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롬 12:2 현대인의 성경

 

6. 실수투성이에 약해빠진 현 인류와 어벤져스는 사라져야 하며 그것이 지구의 평화를 지키는 길이라고 말하는 울트론을 향해 비전은 마지막 말을 건넵니다. “인간의 실수는 품위가 있지. 무한한 것이라고 해서 아름다운 것은 아니야.”

*PNN

→ 울트론이 주창하던 ‘약육강식’과 ‘진화론’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비전의 마지막 말은 자칫 ‘인본주의’로 발전해갈 위험이 있지 않을까요? 성경적인 세계관에 입각하여 ‘진화론’과 ‘인본주의’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들어도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존재한다. 사 40:8 현대인의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