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PARASITE, 2019)

 

장르|드라마, 블랙 코미디, 스릴러
감독|봉준호
출연|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등급|15세 이상 관람가

 

줄거리

반지하에서 살고 있는 기택의 집에 아들 기우의 친구가 찾아와 수석을 건네주며 부잣집 과외를 소개해 줍니다. 동생 기정이 위조한 문서로 기우는 과외 선생님으로, 기우의 소개와 거짓말로 기정은 다송의 미술 치료사로, 먼저 일하던 가사 도우미와 운전기사를 쫓아내고 기택은 기사로, 충숙은 가사 도우미로 온 가족이 박 사장의 집에 취업을 하게 됩니다. 박 사장의 집이 마치 자기들의 집인 양 살다시피 하던 기택의 가족의 아슬아슬한 생활은 언제까지 유지될 수 있을까요?

 

감상 포인트

기생충은 칸 영화제와 아카데미 시상식 등 국내외에서 수많은 상을 휩쓸었고 흥행 성적 또한 좋아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인정받았습니다. 그러나 영화 안에 담긴 메시지, 메타포, 이미지는 크리스천으로서 분별하고 경계해야 할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주님이 주신 통찰력과 분별력으로 신중히 감상하세요.
특히 15세 이상 관람가라고 보기엔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들이 있으니 자녀와 함께 시청하실 때는 주의해서 시청하세요. 통찰과 분별도 중요하지만, 어떤 소재를 가지고도 주님을 의존하여 복음을 변증하는 것이 더 중요하겠지요.

 

Watcher가 되자!

1. 문서를 위조하면서까지 과외 자리를 얻으려는 아들 기우에게 기택은 뭐라고 했나요?

*네이버 영화

→ “아들아,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라며 오히려 칭찬하였다.

목적을 위해서라면 어떤 옳지 않은 행동도 정당화하는 이러한 태도에 대하여 성경은 무엇이라고 경고하고 있나요?

“각 사람의 마음을 살피고, 심장을 감찰하며, 각 사람의 행실과 행동에 따라 보상하는 이는 바로 나 주다.” 불의로 재산을 모은 사람은 자기가 낳지 않은 알을 품는 자고새와 같아서, 인생의 한창때에 그 재산을 잃을 것이며, 말년에는 어리석은 사람의 신세가 될 것이다. 예레미야 17장 10~11절 새번역

 

2. 기우가 끝까지 붙잡고 놓지 않은 수석은 기우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네이버 영화

→ 기우의 바람, 즉 욕망을 상징한다.

우리의 욕망이 아닌, 완전하시며 유일한 소망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묵상해 보세요.

걸어다닌다고는 하지만, 그 한평생이 실로 한오라기 그림자일 뿐, 재산을 늘리는 일조차도 다 허사입니다. 장차 그것을 거두어들일 사람이 누구일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주님, 이제, 내가 무엇을 바라겠습니까? 내 희망은 오직 주님뿐입니다. 시편 39장 6~7절 새번역

 

3. 박 사장이 반복적으로 말하며 강조하는 ‘선(line)’은 어떤 의미인가요?

*네이버 영화

→ 신분(계급) 사이의 경계선, 내 지위를 넘보지 말라는 경고.

다른 이들을 낮게 보는 이러한 교만한 태도에 대하여 성경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주님께서는 교만한 자들을 비천하게 만드신다. 교만한 자들이 사는 견고한 성을 허무신다. 먼지바닥에 폭삭 주저앉게 하신다. 이사야 26장 5절 새번역

 

4. 박 사장의 집에서 가족들과 술을 마시던 자리에서 기택이 “박 사장의 아내 연교는 부자인 데다 착해”라고 말하자 아내 충숙은 뭐라고 대답하였나요?


*네이버 영화

→ “부자니까 착한 거야. 돈이 다리미야. 구김살을 싹 펴 줘.”

인간의 착함까지도 부자가 되면 해결할 수 있다는 이와 같은 물질주의에 대해 성경은 무엇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나요?

아무리 대단한 부자라 하여도 사람은 자기의 생명을 속량하지 못하는 법, 하나님께 속전을 지불하고 생명을 속량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생명을 속량하는 값은 값으로 매길 수 없이 비싼 것이어서, 아무리 벌어도 마련할 수 없다. 시편 49편 7~8절 새번역

 

5. 박 사장의 집에 기생하고 있던 기택네 가족이 그보다 더 밑인 지하에 기생하고 있던 근세와 문광에게 어떤 태도를 보였나요?

*네이버 영화

→ 자기보다 더 못한 처지에 있던 근세와 문광을 무시하고 모욕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서로 시기하고 경쟁하는 이기주의에 대해 성경은 무엇이라고 권면하고 있나요?

시기심과 경쟁심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온갖 악한 행위가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오는 지혜는 우선 순결하고, 다음으로 평화스럽고, 친절하고, 온순하고, 자비와 선한 열매가 풍성하고, 편견과 위선이 없습니다. 야고보서 3장 16~17 새번역

 

6. 근세는 충숙이 휘두른 꼬챙이에 찔린 채 박 사장을 알아보고 ‘리스펙트’를 외치고, 다송이를 병원에 데려가기 위해 차 키를 찾던 박 사장은 근세의 몸에서 나는 냄새에 얼굴을 찌푸립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기택은 어떤 선택을 했나요?

*네이버 영화

→ 냄새로 구분 지어졌던 신분의 선을 넘고 분노가 폭발하여 살인을 저질렀다.

상처 받았을 때 자신의 부정적 성격을 해결하지 못하고 도피나 폭발을 선택하는 사람들에게 성경은 무엇을 선택하라고 권고勸告하고 있나요?

하나님만이 우리의 피난처이시니, 백성아, 언제든지 그만을 의지하고, 그에게 너희의 속마음을 털어놓아라. (셀라)시편 62편 8절 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