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
(MINARI, 2020)

 

장르|드라마
감독|리 아이작 정(정이삭)
출연|스티븐 연, 한예리, 앨런 킴, 노엘 케이트 조, 윤여정
등급|12세 이상 관람가

 

줄거리

“미나리는 어디서든 잘 자라”
낯선 미국, 아칸소로 떠나온 한국 가족. 가족들에게 뭔가 해내는 걸 보여 주고 싶은 아빠 ‘제이콥’(스티븐 연)은 자신만의 농장을 가꾸기 시작하고 엄마 ‘모니카’(한예리)도 다시 일자리를 찾는다. 아직 어린 아이들을 위해 ‘모니카’의 엄마 ‘순자’(윤여정)가 함께 살기로 하고 가방 가득 고춧가루, 멸치, 한약 그리고 미나리 씨를 담은 할머니가 도착한다. 의젓한 큰딸 ‘앤’(노엘 케이트 조)과 장난꾸러기 막내아들 ‘데이빗’(앨런 킴)은 여느 그랜마 같지 않은 할머니가 영- 못마땅한데… 함께 있다면, 새로 시작할 수 있다는 희망으로 하루하루 뿌리 내리며 살아가는 어느 가족의 아주 특별한 여정이 시작된다!

 

감상 포인트

가족 간의 사랑을 통해 고난과 역경, 갈등을 극복해 가는 모습을 보며 부모님을 향한, 자녀를 향한 사랑의 마음을 함께 표현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미나리는 전형적인 기독교 영화는 아니지만, 기독교적 가치도 어느 정도 담겨진 영화인만큼 기독교와 기독교적 가치의 차이에 대해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Watcher가 되자![주의해야 할 지점]

1. 정이삭 감독은 그 당시 미국 남부 백인 기독교인들과는 다른 기독교인, 폴을 통해 기독교의 희생과 사랑을 배웠다고 말했습니다. 감독이 기독교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폴이란 인물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어리석고 우둔해 보여도 그 안에 이웃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그리스도인으로 묘사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분별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일까요?

*포털 다음 영화

→ 막대기로 우물을 찾는 미신(다우징) 같은, 일종의 미신(주술)을 믿는 것처럼 묘사하였다.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예수님과 베드로의 대화를 묵상해 보세요.

이르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마태복음 16장 14~17절 새번역

 

2. 병아리 감별에 대한 데이빗의 질문에 스티브는 뭐라고 대답하나요?

*포털 다음 영화

→ “수놈은 맛이 없고 알도 못 낳기 때문에 아무 쓸모없어. 그래서 폐기하는 거야. 그러니까 우리(남자들)는 꼭 쓸모가 있어야 하는 거야.”

“쓸모”가 있든 없든, 나의 어떠함과 상관없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묵상해 보세요.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은혜로 오늘의 내가 되었습니다. 나에게 베풀어주신 하나님의 은혜는 헛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사도들 가운데 어느 누구보다도 더 열심히 일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한 것은 내가 아니라,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고린도전서 15장 10절 새번역

 

3. 실수로 농장에 불을 내버리고 만 할머니는 어떻게 행동하였나요?

*포털 다음 영화

→ 망연자실해 하며 도망쳐 버렸다.

감당할 수 없을 상황에서 도피(혹은 폭발)하는 것이 아닌 직면을 통해 하나님께로 나아가야 살 수 있음을 잊지 마세요!

땅을 지으신 주님, 그것을 빚어서 제자리에 세우신 분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그 이름이 ‘주’이신 분께서 말씀하셨다. “네가 나를 부르면, 내가 너에게 응답하겠고, 네가 모르는 크고 놀라운 비밀을 너에게 알려 주겠다.” 예레미야 33장 2~3절 새번역

 

Guide가 되자

4. 헤어지려 할 만큼 심각했던 부부의 갈등은 어떻게 해결되었나요?

*포털 다음 영화

→ 농장의 화재를 함께 극복하면서 오히려 서로를 지키고 또, 의지하면서 회복되었다.

서로 돕고 격려하길 권하는 성경의 권면을 묵상해 보세요.

그리고 서로 마음을 써서 사랑과 선한 일을 하도록 격려합시다. 어떤 사람들의 습관처럼, 우리는 모이기를 그만하지 말고, 서로 격려하여 그 날이 가까워 오는 것을 볼수록, 더욱 힘써 모입시다. 히브리서 10장 24~25절 새번역

 

5. 심장병을 앓고 있어 뛸 수도 없었던 데이빗이 할머니가 사라지자 어떻게 행동했나요?


*포털 다음 영화

→ 전력으로 달려가 떠나가려는 할머니의 앞을 가로막고, “같이 집으로 가자”라며 설득했다.

이 영화는 가족 간의 사랑이 고난을 극복하는 핵심인 것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가족에게 진짜 흘려보내야 할 사랑은 아가페입니다. 그 어떤 것으로도 끊을 수 없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묵상해 보세요.

누가 감히 그들을 정죄하겠습니까? 그리스도 예수는 죽으셨지만 오히려 살아나셔서 하나님의 오른쪽에 계시며, 우리를 위하여 대신 간구하여 주십니다.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수 있겠습니까? 환난입니까, 곤고입니까, 박해입니까, 굶주림입니까, 헐벗음입니까, 위협입니까, 또는 칼입니까? 성경에 기록한 바 “우리는 종일 주님을 위하여 죽임을 당합니다. 우리는 도살당할 양과 같이 여김을 받았습니다” 한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모든 일에서 우리를 사랑하여 주신 그분을 힘입어서, 이기고도 남습니다. 나는 확신합니다. 죽음도, 삶도, 천사들도, 권세자들도, 현재 일도, 장래 일도, 능력도, 높음도, 깊음도, 그 밖에 어떤 피조물도, 우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습니다. 로마서 8장 34~39절 새번역

 

6. 이 영화에서 미나리는 무엇을 상징하나요?

*영화 미나리 공식 포스터(포털 다음 영화)

→ 어려운 상황과 환경, 역경을 이겨 내고 견뎌 내고 극복해 나가는 질긴 적응력과 생명력.

미나리의 생명력과는 비교할 수 없는 우리의 참 생명력 되시는 예수님을 묵상해 보세요.

이 글은 생명의 말씀에 관한 것입니다. 이 생명의 말씀은 태초부터 계신 것이요, 우리가 들은 것이요, 우리가 눈으로 본 것이요, 우리가 지켜본 것이요, 우리가 손으로 만져본 것입니다. 이 생명이 나타나셨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영원한 생명을 여러분에게 증언하고 선포합니다. 이 영원한 생명은 아버지와 함께 계셨는데,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여러분에게도 선포합니다. 우리는 여러분도 우리와 서로 사귐을 가지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또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사귐입니다. 요한1서 1장 1~3절 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