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 래빗
(JOJO RABBIT, 2019)

 

장르| 드라마, 코미디, 전쟁
감독| 타이카 와이티티
출연| 로만 그리핀 데이비스, 토마신 맥켄지, 스칼렛 요한슨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줄거리

나치 당원을 동경하던 조조는 상상 속 친구 히틀러와 함께 독일 소년단에 입단합니다. 그러나 훈련 중 수류탄 사고로 전쟁에는 참여할 수 없게 되고, 마을에 남게 된 조조는 집에 숨어 있는 유대인 소녀 엘사를 발견하고 어머니 로지와 자신의 안전을 걱정해 차마 신고하지 못합니다. 순수한 아이 조조와 그런 조조를 너무 사랑하는 어머니 로지 그리고 유대인 소녀 엘사의 아슬아슬하고 위험천만한 이야기는 어떻게 흘러갈까요?

 

감상 포인트

나치와 나치 사상에 대한 풍자와 유머가 배경에 가득하지만, 핵심은 조조라는 아이가 삐뚤어진 사상을 가진 어른들의 세계와 전쟁이라는 극한의 환경을 거치면서 어떻게 성장해 나가는지를 그리는 성장 드라마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진짜 성장(회복)은 누군가의 친절, 위로, 선행, 희생으로가 아닌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복음의 세계관으로 감상하길 추천합니다.

 

Watcher가 되자! [주의해야 할 지점]

1. 조조의 상상 속 히틀러는 무엇을 상징하나요?

*다음 영화

→ 조조의 나치즘에 대한 동경과 환상. 잘못된 세계관.

잘못된 세계관으로 조조는 좌충우돌을 겪습니다. 우리에게 올바른 세계관이 되어 주시는 진리 되신 예수님을 묵상해 보세요.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 사람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나의 말에 머물러 있으면, 너희는 참으로 나의 제자들이다. 그리고 너희는 진리를 알게 될 것이며,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요한복음 8장 31~32절 새번역

 

2. 조조가 참여한 독일 소년단에서는 아이들에게 어떤 것들을 가르치고 있나요?

*다음 영화

→ 살아 있는 토끼의 목을 비틀어 죽이라고 하거나, 아리아인들은 우월하고 유대인은 괴물이라고 가르친다.

우리를 넘어뜨리고 홀리려고 하는 세상 정신에 대한 성경의 경고를 살펴보세요.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줄 것이며, 너희를 죽일 것이다. 또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또 많은 사람이 걸려서 넘어질 것이요, 서로 넘겨주고, 서로 미워할 것이다. 또 거짓 예언자들이 많이 일어나서, 많은 사람을 홀릴 것이다. 그리고 불법이 성하여,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을 것이다. 마태복음 24장 9~12절 새번역

 

3. 혼자 남겨지는 것이 두려워 독일군의 승리로 전쟁이 끝났다고 거짓말을 한 조조는 그 후 어떤 태도를 보였나요?

*다음 영화

→ 죄책감에 엘사를 위로하기 위해 새로운 거짓말을 하였다.

이처럼 우리는 매우 연약하여 끊임없이 무너집니다. 이런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한 사도 바울의 고백을 묵상해 보세요.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오셨다고 하는 이 말씀은 믿음직하고, 모든 사람이 받아들일 만한 말씀입니다. 나는 죄인의 우두머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자비를 베푸셨습니다. 그 뜻은 그리스도 예수께서 끝없이 참아 주심의 한 사례를 먼저 나에게서 드러내 보이심으로써, 앞으로 예수를 믿고 영생을 얻으려고 하는 사람들의 본보기로 삼으시려는 것입니다. 디모데전서 1장 15~16절 새번역

 

 

Guide가 되자!

4. 엘사는 어떻게 조조의 집에 살고 있었나요?

*다음 영화

→ 조조의 엄마 로지가 숨겨 주고 도움을 주고 있었다.

이 세상의 권세 잡은 자, 마귀에게 공격받는 우리에게 로지와 같이 우릴 지키시고 도우시는 예수님에 대하여 묵상해 보세요.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모든 일을 오직 기도와 간구로 하고, 여러분이 바라는 것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아뢰십시오. 그리하면 사람의 헤아림을 뛰어 넘는 하나님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지켜 줄 것입니다. 빌립보서 4장 6~7절 새번역

 

5. 가족을 모두 잃고, 전쟁을 겪고, 결국 엘사까지 떠나보내야 할 위기를 겪게 된 조조는 끝내 어떤 모습을 보이나요?

*다음 영화

→ 히틀러에 대한 상상과 어린 생각을 버렸고, 엘사의 신발 끈을 매어 주면서 보호를 받던 사람에서 누군가(엘사)를 보호하는 사람으로 바뀌었다.

다 이해할 수 없는 고난과 환란 중에도 도리어 위로가 넘쳐 다른 이를 위로할 수 있는 이유를 성경을 통해 묵상해 보세요.

온갖 환난 가운데에서 우리를 위로하여 주시는 분이십니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께 받는 그 위로로, 우리도 온갖 환난을 당하는 사람들을 위로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치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의 위로도 또한 넘칩니다. 우리가 환난을 당하는 것도 여러분이 위로와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이며, 우리가 위로를 받는 것도 여러분이 위로를 받게 하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 위로로, 우리가 당하는 것과 똑같은 고난을 견디어 냅니다. 고린도후서 1장 4~6절 새번역

 

6. 나치였던 조조가 독일군이 패한 후 미군에게 잡혔던 위험한 상황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었나요?

*다음 영화

→ 캡틴 K(클렌젠도르프 대위)가 조조를 유대인 취급하며 조조를 탈출시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였다.

캡틴 K와 다르게 아무런 죄가 없으심에도 오히려 우리의 죄를 위해 고난당하시고 죽기까지 하신 예수님의 사랑을 묵상해 보세요.

그는 죄를 지으신 일이 없고 그의 입에서는 아무런 거짓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는 모욕을 당하셨으나 모욕으로 갚지 않으시고, 고난을 당하셨으나 위협하지 않으시고, 정의롭게 심판하시는 이에게 다 맡기셨습니다. 그는 우리 죄를 자기의 몸에 몸소 지시고서, 나무에 달리셨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죄에는 죽고 의에는 살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그가 매를 맞아 상함으로 여러분이 나음을 얻었습니다. 베드도전서 2장 22~24절 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