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특별한 형제
(INSEPARABLE BROS, 2018)

 

장르|드라마, 코미디
감독|육상효
출연|신하균, 이광수, 이솜
등급|12세 이상 관람가

 

줄거리

목 아래로는 움직일 수 없는 세하와 5살 정도의 지능만 가진 동구는 박 신부님이 돌아가신 후 폐쇄 위기에 놓인 ‘책임의 집’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세하는 동구의 뛰어난 수영 실력을 믿고 대회에 나가 상금을 타기 위해 취업 준비생 미현을 수영 코치로 영입하고 수영 대회를 준비하는데… 동구의 대회는 뜻하는 대로 되지 않고, 동구 친어머니의 등장으로 세하와 동구는 헤어지게 됩니다. 과연 두 사람의 앞길은 어떻게 될까요?

 

감상 포인트

형제간의 사랑, 연약한 사람을 도와주는 마음 등 따뜻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복음 없이 사람의 사랑, 사람의 가치, 사람의 희생에 집중하면 인본주의에 빠질 수 있음을 주의하며 감상하세요.

 

 

Watcher가 되자! [주의해야 할 지점]

1. 결혼 예식을 진행하는 박 신부님의 주례사를 통해 전해지는 이 영화의 첫 번째 핵심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네이버 영화

→ “상대의 사랑을 받아 주고 견뎌 주는 마음만 있으면 그 사랑은 영원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사랑이 서로를 받아 주고 견뎌 주는 것이라는 말과 다르게, 성경은 우리에게 참 사랑이 무엇이라고 하는지 살펴보세요.

사랑하는 여러분, 서로 사랑합시다. 사랑은 하나님에게서 난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다 하나님에게서 났고, 하나님을 압니다.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을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요한 1서 4장 7~8절 새번역

 

2. 법정에서 세하의 대사를 통해 전해지는 이 영화의 두 번째 핵심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네이버 영화

→ “약하기 때문에 약한 사람들은 약한 사람들끼리 살아가야 하는 거예요. 내가 동구를 이용했으면, 동구도 날 이용한 거고, 동구가 날 도운 거면, 나도 동구를 도운 겁니다.”

서로가 서로의 희망이라는 말과 다르게, 성경은 우리의 소망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살펴보세요.

오직 주님을 소망으로 삼는 사람은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를 치며 솟아오르듯 올라갈 것이요, 뛰어도 지치지 않으며, 걸어도 피곤하지 않을 것이다.
이사야 40장 31절 새번역

 

3. ‘책임의 집’ 가족 초대의 날 행사에서 세하는 왜 물에 빠지게 되었나요?

*네이버 영화

→ 행복해 보이는 다른 가족들을 보면서 속상한 마음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물에 빠졌다.

괴롭고 힘들 때 도피하거나 폭발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의존하라고 권고하는 말씀을 묵상해 보세요.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모든 일을 오직 기도와 간구로 하고, 여러분이 바라는 것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아뢰십시오. 그리하면 사람의 헤아림을 뛰어 넘는 하나님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지켜 줄 것입니다.
빌립보서 4장 6~7절 새번역

 

Guide가 되자!

4. 세하는 수영 코치 미현의 봉사 보고서에 무엇이라고 써 주었나요?

*네이버 영화

→ “그녀와 같이 있는 동안 우리는 우리가 장애인이라는 사실을 자주 잊었다.”

우리는 주변의 연약한 지체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말씀을 묵상해 보세요.

너희는 이 작은 사람들 가운데서 한 사람이라도 업신여기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하늘에서 그들의 천사들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늘 보고 있다.
마태복음 18장 10절 새번역

 

5. 동구가 수영 대회에서 끝까지 완주하지 못하고 중간에 멈추던 이유는 무엇 때문이었나요?

*네이버 영화

→ 엄마가 수영장에 자신을 놓고 갔었던 기억 때문에 두려웠다.

우리를 절대로 포기하지 않으시고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묵상해 보세요.

마음을 강하게 하고 용기를 내십시오. 그들 앞에서, 두려워하지도 말고 무서워하지도 마십시오.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과 함께 가시면서, 당신들을 떠나지도 않으시고 버리지도 않으실 것입니다.
신명기 31장 6절 새번역

 

6. 동구가 결국 법정에서 세하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 때문이었나요?

*네이버 영화

→ 세하가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과 있는 것이 더 행복해 보여서 ‘세하가 행복했으면’ 하는 마음에 그런 선택을 하였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의 희생과 사랑을 묵상해 보세요.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도 많은 사람의 죄를 짊어지시려고, 단 한 번 자기 몸을 제물로 바치셨고, 두 번째로는 죄와는 상관없이, 자기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셔서 구원하실 것입니다.
히브리서 9장 28절 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