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캔 온리 이매진
(I Can Only Imagine, 2018)

장르| 드라마, 가족
감독| 앤드류 어윈, 존 어윈
출연| J.마이클 핀리, 매들린 캐롤, 트레이스 에드킨스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줄거리

바트는 비관적이고 폭력적인 아버지로부터 상처를 받을 때마다 친구 세넌을 통해 알게 된 음악(CCM)을 통해 위로를 받습니다. 하지만 어머니는 가족을 떠나고, 아버지와의 관계가 더욱 악화되자 집을 떠나 떠돌이 CCM 밴드에 들어가 인정받으려 합니다. 하지만 공연을 본 기획사들은 바트가 부족하다고만 합니다. 좌절감에 그동안 억눌러 온 상처까지 떠올라 지친 바트는 밴드도 그만두고 포기하려 합니다. 이렇게 상처 가득한 바트는 어떻게 [I Can Only Imagine]이라는 놀라운 찬양을 작곡하게 되었을까요?

 

감상 포인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I Can Only Imagine]의 작곡가인 보컬 바트 밀라드의 감동적인 실화를 다룬 영화입니다. 자칫 찬양을 단지 하나의 문화로, 장르 음악으로 여길 수 있는 미국의 문화를 주의하여 살펴보면서, 상처로 가득한 아버지와 아버지에 의해 상처 받은 자녀의 관계가 어떻게 회복되는지 그리고 회복된 그리스도인의 변화한 모습이 어떠한가를 영화를 통해 감상해 보세요.

 

Watcher가 되자! [주의해야 할 지점]

 

1. 영화 속에서 CCM(찬양)은 어떻게 비춰지고 있나요?

*출처: 다음 영화

→ 음악의 여러 장르 중 하나인 듯 비춰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찬양에 대하여 어떻게 말씀하고 계시는지 성경을 통해 살펴보세요.

나는 주다. 이것이 나의 이름이다. 나는, 내가 받을 영광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 주지 않고, 내가 받을 찬양을 우상들에게 양보하지 않는다. 이사야 42장 8절 새번역

 

2. 괴로움에 밴드 탈퇴를 선언한 바트에게 매니저 브리켈은 어떤 조언을 해 주었나요?

*출처: 『I Can Only Imagine』 공식 페이스북

→ “그럼 그걸(고통과 두려움을) 음악으로 써. 도망치는 건 관두고. 그 고통을 영감으로 승화시키라구.”

고통과 두려움을 겪을 때 하나님께 나아갔던 다윗의 고백을 묵상해 보세요.

주님은 나의 피난처, 나를 재난에서 지켜 주실 분! 주님께서 나를 보호하시니, 나는 소리 높여 주님의 구원을 노래하렵니다. (셀라)시편 32편 7절 새번역

 

3. 다시 돌아온 집에서 태도가 바뀐 아버지를 본 바트는 어떤 모습을 보였나요?

*출처: 다음 영화

→ 용서하지 못 했고, 미워했으며, 오히려 상처를 주는 말과 태도를 보였다.

우리를 죽기까지 사랑하신 예수님의 사랑이 우리가 어떤 태도를 보이게 만드시는지 묵상해 보세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셨습니다. 이것으로 우리가 사랑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형제자매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합니다. 요한1서 3장 16절 새번역

 

Guide가 되자! [추천할 지점]

 

4. 비관적이고 폭력적이던 바트의 아버지가 태도를 바꾸게 된 계기는 무엇 때문인가요?

*『I Can Only Imagine』 공식 페이스북

→ 라디오에서 바트의 노래 후 진행되던 목사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만났다.

하나님으로 인해 교체된 삶이 어떤 삶인지 성경을 통해 묵상해 보세요.

여러분은 또다시 두려움에 빠뜨리는 종살이의 영을 받은 것이 아니라, 자녀로 삼으시는 영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영으로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로마서 8장 15절 새번역

5. 바트가 [I Can Only Imagine]이라는 곡을 작곡할 수 있었던 계기가 무엇인가요?

*출처: 『I Can Only Imagine』 공식 포스터(구글)

→ 아버지와의 관계도 회복시켜 주신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으로 작곡할 수 있었다.

많은 시(찬송)를 기록한 다윗은 찬송에 대하여 어떻게 고백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낮에는 주님께서 사랑을 베푸시고, 밤에는 찬송으로 나를 채우시니, 나는 다만 살아 계시는 내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시편 42편 8절 새번역

 

6. [I Can Only Imagine]이라는 곡을 자신의 음반에 싣지 않고 유명 보컬에게 주려고 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출처: 다음 영화

→ 밴드와 보컬로서의 욕심보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위로와 은혜를 좀 더 많은 사람이 경험하기 원해서.

하나님께서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주시는 위로와 사랑의 메시지를 묵상해 보세요.

주님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으시니, 주 하나님의 영이 나에게 임하셨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셔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상한 마음을 싸매어 주고, 포로에게 자유를 선포하고, 갇힌 사람에게 석방을 선언하고, 주님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보복의 날을 선언하고, 모든 슬퍼하는 사람들을 위로하게 하셨다. 이사야 61장 1-2절 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