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V 페라리
(FORD v FERRARI, 2019)

 

장르| 액션, 드라마
감독| 제임스 맨골드
출연| 맷 데이먼, 크리스찬 베일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줄거리

나름대로 경력이 있으나 대단치 않은, 그마저도 은퇴하고 지금은 자동차를 팔고 있는 셸비와 작은 레이스에서의 상금으로 생계를 겨우 유지하고 있는 정비공 켄은, 미국의 서민 자동차 회사 포드에 고용되어 새로운 스포츠카를 만들어 유럽의 명문 자동차 회사가 주도하고 있는 스포츠카 경주 대회에 참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과정은 너무 고되고, 위험하고, 심지어 회사의 부회장도 두 사람을 눈엣가시처럼 여기며 결국 해고하려 합니다. 셸비와 켄은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감상 포인트

박진감 넘치는 자동차 경주와 서로 다른 성향의 두 사람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감동을 주는 중심에는, 인본주의가 짙게 깔려있습니다. 우리의 노력이나 어떠함을 주목하는 인본주의로가 아닌 예수님을 주목하는 복음의 관점으로 잘 분별하세요.

 

Watcher가 되자! [주의해야 할 지점]

1. 마케팅 담당자인 아이아코가가 포드에게 스포츠카를 만들어야 함을 피력하면서 강조했던 말은 무엇인가요?

→ 엄청난 인구에다 경제적 여유가 넘치는 전후 탄생 세대가 좋아하는 섹시하고, 강하고, 승리하는 자동차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

이와 같은 것들을 추구하는 태도를 성경은 뭐라고 경고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여러분은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마십시오. 누가 세상을 사랑하면, 그 사람 속에는 하늘 아버지에 대한 사랑이 없습니다. 세상에 있는 모든 것, 곧 육체의 욕망과 눈의 욕망과 세상 살림에 대한 자랑은 모두 하늘 아버지에게서 온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한1서 2장 15~16절

 

2. 포드가 ‘르망 24’ 대회에서 우승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자, 셸비는 무엇이라고 대답하나요?

*네이버 영화

→ “우승은 돈으로 살 수 없지만, 우승에 필요한 건 살 수 있다.”

돈과 재물에 의지하는 태도에 대한 사도 바울의 권면을 살펴보세요.

그대는 이 세상의 부자들에게 명령하여, 교만해지지도 말고, 덧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도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풍성히 주셔서 즐기게 하시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고 하십시오. 디모데전서 6장 17절 새번역

 

3. 레이스 중 라이벌인 이탈리아 팀을 견제하기 위해 셸비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나요?

*네이버 영화

→ 랩타임 초시계를 훔쳐 오고, 몰래 볼트를 바닥에 떨어뜨려 정비팀들이 차량에서 빠진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에 빠지게 만들어 혼란을 주었다.

영화는 이러한 모습을 나름 유머러스하게 표현하면서 썩 영리한 방법인 듯 묘사하지만, 성경은 이러한 태도에 대하여 뭐라고 경고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이 세상의 지혜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어리석은 것입니다. 성경에 기록하기를 ‘하나님께서는 지혜로운 자들을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신다’ 하였습니다. 고린도전서 3장 19절 새번역

 

 

Guide가 되자!

4. 켄의 아내 몰리는 켄과 그의 가정이 힘들어질 때마다 어떤 태도를 보였나요?

→ 켄을 지지해 주고 도와주면서 함께 견뎌 내었다.

우리를 도우시고,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는 성령님의 사랑을 성경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이와 같이, 성령께서도 우리의 약함을 도와주십니다. 우리는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도 알지 못하지만, 성령께서 친히 이루 다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대신하여 간구하여 주십니다.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시는 하나님께서는, 성령의 생각이 어떠한지를 아십니다. 성령께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성도를 대신하여 간구하시기 때문입니다. 로마서 8장 26~27절

 

5. 단독 우승을 앞두고도 2, 3위의 팀원들과 함께 들어오도록 속도를 늦춰 달라는 지시를 받고 힘들어하던 켄은 결국 어떤 태도를 보였나요?

*네이버 영화

→ 속도를 줄이고 함께 들어왔다.

가장 높은 곳에서 가장 낮은 곳으로 오셔서 죽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신 예수님에 대하여 묵상해 보세요.

그는 하나님의 모습을 지니셨으나, 하나님과 동등함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서 종의 모습을 취하시고, 사람과 같이 되셨습니다. 그는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셔서,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순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기까지 하셨습니다. 빌립보서 2장 6~7절 새번역

6. 우승을 빼앗긴 것을 알게 된 켄은 셸비에게 뭐라고 말했나요?

*네이버 영화

→ “어차피 내가 받은 약속은 레이스였지, 우승은 아니었다.”라고 말하며 오히려 셸비를 위로하였다.

아무 죄 없으셨음에도 십자가에 못 박고, 비난하고, 조롱하였던 우리를 위해 예수님께서 하신 기도를 묵상해 보세요.

[그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아버지, 저 사람들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저 사람들은 자기네가 무슨 일을 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제비를 뽑아서, 예수의 옷을 나누어 가졌다. 누가복음 23장 34절 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