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살(2015)

 

장르|액션, 드라마
감독|최동훈
출연|전지현, 이정재, 하정우
등급|15세 이상 관람가

 

줄거리

1933년 조국이 사라진 시대.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일본 측에 노출되지 않은 한국 독립군 저격수 안옥윤, 신흥 무관 학교 출신 속사포, 폭탄 전문가 황덕삼, 세 명을 조선 주둔군 사령관 카와구치 마모루와 친일파 강인국 암살 작전 수행자로 지목합니다. 김구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임시 정부 경무국 대장 염석진은 이들을 찾아 나서고, 누군가에게 거액의 의뢰를 받은 청부 살인 업자 하와이 피스톨이 암살단의 뒤를 쫓는데…

 

감상 포인트

1. 일란성 쌍둥이인 여주인공처럼 배경이나 처지는 비슷하지만 다른 행보를 보이는 인물들을 영화 속 등장인물 중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를 통해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일지 생각해 보세요.
2. 자신의 생명까지도 내어놓고 임무를 완수하는 항일 애국지사들의 모습을 통해 사명자의 삶에 대해 묵상해 보세요.
3. 그리스도인의 영적 전쟁에 대해 묵상하며 이 영화를 감상해 보세요.

 

묵상하기

1. 일제 강점기로 혼돈과 슬픔이 가득한 한반도. 어떤 이는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치기로 결심하고, 어떤 이는 어마어마한 부를 차지하고자 친일 행각을 일삼고, 또 어떤 이는 좌절과 절망 속에 이름도, 국적도, 영혼도 없는 무의미한 삶을 살아갑니다.

*다음 영화

여전히 자신이 대한민국의 국민이라고 여기는 이는 독립운동을 결심했고, 일본의 통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이는 자신의 이익에 따라 일본에 영합하게 되었습니다. 누구의 통치와 지배를 받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정체성이 결정됩니다. 여러분은 누구의 통치 아래에 살고 있나요?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구주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곳에서 다시 오실 것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빌립보서 3:20 현대인의 성경

 

2.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서는 한국 독립군 저격수 안옥윤, 신흥 무관 학교 출신 속사포, 폭탄 전문가 황덕삼에게 조선 주둔군 사령관 카와구치 마모루와 친일파 강인국을 암살하는 임무를 맡깁니다. 자칫 목숨이 위험할 수도 있는 임무에도 세 사람은 기꺼이 동참합니다.

*다음 영화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기 전 제자들을 향해 지상 명령을 주셨습니다. 그 명령은 복음으로 거듭난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주어진 것이지요. 주님께서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 하셨습니다. 우리가 제자를 양육할 수 있는 힘은 어디로부터 나오는 것일까요? 주님의 말씀을 통해 묵상해 보세요.

내 안에 머물러 있어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 안에 머물러 있겠다.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는 것과 같이, 너희도 내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면 열매를 맺을 수 없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이다. 사람이 내 안에 머물러 있고, 내가 그 안에 머물러 있으면, 그는 많은 열매를 맺는다. 너희는 나를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요한복음 15:4~5 새번역

 

3. 임시 정부 경무국 대장인 염석진은 한때 독립운동을 했지만, 모진 고문을 이기지 못하고 일본인의 첩자로 변절하고 맙니다. 염 대장의 변절로 암살단의 작전이 노출되고, 작전은 미수에 그치고 맙니다.

*다음 영화

그리스도인으로서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세상의 핍박과 고난을 마주할 때가 있습니다.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용기와 믿음을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그리고 너희가 나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서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이다. 마태복음 10:22 현대인의 성경

 

4. 두 동지를 잃고 부상까지 당한 안옥윤은 친일파 강인국이 자신의 아버지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쌍둥이 언니로 변장하여 집안에 침투한 옥윤은 자신의 결혼식에서 작전을 완수하기로 결심합니다. 드디어 결혼식 당일. 치열한 총격전이 벌어지고 죽은 줄로만 알았던 동료 속사포가 나타납니다. 두 사람이 힘을 합하여 결국 암살단의 임무를 완수하고, 총상을 입은 속사포는 끝내 숨을 거두고 맙니다. “둘을 죽인다고 독립이 되냐고? 모르지. 그렇지만 알려 줘야지. 우린 계속 싸우고 있다고.”

*다음 영화

목숨을 바쳐서라도 임무를 끝내 완수해 내는 독립운동가들의 모습을 통해 사명자에 대해 묵상해 보세요. 우리가 이 땅에서 받은 사명은 무엇인가요?

그러나 내가 달려갈 길을 다 가고 주 예수님에게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에 관한 기쁜 소식을 증거하는 일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사도행전 20:24 현대인의 성경

 

5. 결국 해방을 맞이한 대한민국. “왜 나라를 배신했나?” “독립이 될 줄 몰랐지. 알았으면 그랬겠나.” 인적 드문 뒷골목에서 변절자 염석진은 자신이 배신했던 독립운동가의 손에 초라하고 외로운 죽음을 맞이합니다.

*다음 영화

매일 영적 전쟁 속에 살아가는 우리는 최후 승리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수많은 유혹 속에 넘어지기 쉽습니다. 성경은 최후의 승리가 우리에게 있다고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승리의 말씀을 붙잡으며 나아갑시다.

너희가 내 안에서 평안을 얻게 하려고 내가 너희에게 이 말을 하였다. 이 세상에서는 너희가 고난을 당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용기를 내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 요한복음 16:33 현대인의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