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소 예배의 이해를 돕는 개념정리 1회

성막의 구조와 명칭

 

낮은울타리를 방문해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지성소로 들어가는 예배가 무엇인가 더 알고 싶으시다고요? 주일에 드리던 예배와는 다르다고요? 지금부터, 지성소예배와 성막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지성소 예배는 매일 하나님의 생명력을 받아 누리는 우리가, 혹은 그것을 누리기 위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회복사역> 회복스토리 페이지에서 지성소로 나아가 놀라우신 하나님의 생명력을 알게 된 회복 이야기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하에서 소개하는 성막과 지성소에 관한 저희 콘텐츠를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이 앞으로 연재됩니다. 권하자면, 방해받지 않는 곳에서 읽으시기를 바랍니다.

 

Ⅰ. 성막과 지성소

: 지성소로 들어가는 예배를 알기 위해 성막과 지성소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답니다. 🙂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이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모양대로 장막을 짓고
기구들도 그 모양을 따라 지을지니라
출애굽기 25:8-9

 

1. 성막이란?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신 하나님께서는 시내산으로 내려오셔서 모세에게 십계명을 주시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머무르실 수 있는 거룩한 장소를 지으라고 명령하셨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성소의 각 구조의 모양과 규격, 재료와 만드는 방법까지 하나하나 세세하게 알려주시며 친히 임재의 공간을 계획하셨는데, 이것이 바로 성막입니다.
[성막 설계도, 참고하세요!] 출애굽기 25-31장
[성막 제작, 참고하세요!] 출애굽기 35-40장

 

성막은 하나님께서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직접 임재하시는 공간으로, 하나님이 정하신 이스라엘의 제사장이 하나님을 만나고 예배를 드리는 곳이었습니다. 또한, 성막은 광야 생활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중심이 되는 공간이었습니다. 성막 주변에 지파별로 자리를 잡고 생활하던 이스라엘 민족은 구름이 성막 위에 떠오를 때 구름의 인도를 따라 이동했고, 구름이 떠오르지 않을 때는 떠오르는 날까지 머물렀습니다.
[구름 기둥과 불 기둥, 참고하세요!] 출애굽기 40:34-38

그들이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이르시되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따라
지으라 하셨느니라
히브리서 8:5

성막은 하나님께서 직접 계획하신 거룩한 장소였기 때문에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하나님의 모형이자 그림자였으며, 동시에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시기 위해 사용하신 도구였습니다.

 

 

2. 성막의 구조와 명칭

성막은 [성막문-뜰:번제단, 물두멍-성소-휘장-지성소]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그리스도의 거룩함을 상징하는 흰색의 높은 세마포 휘장이 성막의 사면을 감쌌습니다.

① 성막문
성막의 가장 동쪽에 위치한 10m 길이의 큰 문(막)입니다. 성막으로 들어가는 문은 단 하나여서 누구나 반드시 이 문을 거쳐야 했습니다. 성막의 문이 하나인 이유는 성막문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허락하신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10m의 길이나 되는 큰 성막문의 크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면 누구라도 하나님께 들어올 수 있도록 허락하셨음을 의미합니다.
[성막문의 구조, 참고하세요!] 출애굽기 27:16-17

 

② 번제단
성막의 문을 지나면 성막 앞쪽으로 넓은 뜰이 나옵니다. 뜰의 앞쪽에는 번제단이 있었는데, 번제단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동물을 악한 인간의 죄를 대신하는 희생 제물로 태우는 곳이었습니다. 번제단에 바칠 수 있는 동물은 수송아지, 염소, 양, 비둘기였고, 번제단의 불은 하나님께서 내려주셔서 제사장은 이 불이 꺼지지 않도록 관리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번제단을 통해 희생 제물을 받으신 이유는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희생양이 되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을 보여주시기 위해서였습니다.
[번제단의 구조, 참고하세요!] 출애굽기 27:1-8

 

③ 물두멍
번제단 뒤에는 물이 가득 차 있는 물두멍을 놓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제사장이 성막에 들어가기 전과 번제단에 제물을 바치기 전 반드시 물두멍의 물로 손과 발을 씻어야 죽음을 면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물두멍에서 손과 발을 씻는 행위는 인간에게 남아있는 죄를 거룩한 물로 씻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정결한 상태로 만드는 것을 나타내며, 인간의 죄를 씻어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보혈을 상징합니다.
[물두멍의 구조, 참고하세요!] 출애굽기 30:18-20

 

④ 성소
번제단과 물두멍이 놓인 뜰을 지나면 성소와 지성소로 이루어진 성막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성막의 천장에는 베 실과 색실로 만든 휘장 위에 염소 털로 만든 휘장을 얹고, 그 위에 붉게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만든 막을 얹고, 그 위에 다시 해달의 가죽으로 만든 막을 얹었습니다.
성소에서는 지성소로 들어가기 전 정결한 예식을 치렀습니다. 성소의 오른편에는 떡상을 놓아 하나님께 바치는 거룩한 진설병을 항상 놓아두도록 했고, 왼쪽에는 등잔대를 두어 등잔의 불이 꺼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성소 앞쪽에는 분향단이 놓였는데 제사장은 아침, 저녁으로 향을 피웠고 향 역시 꺼지지 않도록 관리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두 금으로 만들어진 성소 안의 기명들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주시고자 하셨는데, 떡상 위의 떡은 생명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등잔불은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분향단은 하나님과 인간의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성소의 구조, 참고하세요!] 출애굽기 25:23-40

 

⑤ 휘장
휘장은 성소와 지성소를 나누는 가림막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지성소와 성소를 휘장으로 나누게 하시고, 지성소의 출입을 엄격히 제한하셨습니다. 인간은 죄 많은 속성 때문에 거룩하신 하나님을 직접 목격할 경우에는 즉시 죽임을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보호하시기 위해 지성소를 가리는 휘장을 두게 하셨습니다.
[휘장의 구조, 참고하세요!] 출애굽기 26:31-33

 

⑥ 지성소

지성소는 히브리말로 ‘거룩함 중의 거룩함, 최고의 거룩한 곳’이라는 뜻으로 언약궤만이 놓여있는 길이, 너비, 높이가 똑같은 여섯 평 정도의 작은 방으로, 바깥에서 보이지 않도록 휘장으로 가려져 있었습니다.
언약궤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리신 계명이 적힌 돌판을 담은 금궤입니다. 이 언약궤 위에는 순금으로 만든 속죄소가 덮였습니다. 우리의 죄를 속하여 주시는 곳이라는 뜻의 속죄소贖罪所는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는 자리라는 뜻에서 시은좌施恩座라고도 부르는데, 이 속죄소에 하나님께서 직접 임재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지성소, 속죄소에 임재하실 때 성막 위로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이 일었습니다.

대제사장은 일 년에 단 한 번 지성소에 들어가 하나님을 직접 만날 수 있었습니다. 대제사장은 정결하게 씻고 하나님이 허락하신 거룩한 옷으로 갈아입은 뒤, 죄를 대속할 희생 제물의 피를 가지고 들어가야 했습니다. 대제사장은 속죄소에 대속 제물의 피를 덧발랐는데 이는 대속 없이는 하나님을 만날 수 없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이루어진 대속의 은혜를 상징합니다.
[지성소의 구조, 참고하세요!] 출애굽기 25:10-22
[대속의 보혈, 참고하세요!] 히브리서 9:22

 

구약시대에 만들어진 성막은 놀랍게도 성막의 모든 부분이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시면서 하셨던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리라는 약속을 시작으로, 범죄한 인간을 구원하리라는 언약을 예수 그리스도로 완성시키시려고 계획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글로만 읽어서 어려우시리라 생각합니다.
찬양과 함께, 입소리로 지성소로 들어가는 예배를 직접 체험하는 영상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회복사역> 지성소 예배> 지성소예배 실황)
지성소로 들어가는 예배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생명력을 경험하는 우리의 과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할 다음 글로 또 인사드리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