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코미디, 드라마

감독|조디 포스터

등급|12세 관람가

출연|멜 깁슨, 조디 포스터, 안톤 옐친

 

작품소개

장난감 회사의 사장이자 두 아이의 아버지인 월터는 극심한 우울증을 앓고 있습니다. 치료와상담, 그 어떤 것으로도 회복되지 않는 월터는 가족에게는 무기력한 아버지로, 회사에서는 무능한 사장으로 외면을 받습니다. 벼랑 끝으로 내몰린 월터가 스스로 목숨을 버리려는 찰나, 버려진 비버 인형이 말을 걸어오기 시작합니다. 말하는 비버 인형은 월터의 삶을 어떻게 바꾸게 될까요?

 

감상 포인트 

1. 월터의 우울증을 통해 마음의 질병이 가지는 위험을 살펴보세요.

2. 월터의 가족이 화해하는 과정을 따라가며 가족의 소중함을 느껴보세요.

3. 비버 인형에 의존해 자신을 잃어버리는 월터의 모습을 보며 나의 대체물은 없는지 점검해 보세요. 

 

영화를 통한 말씀 묵상

1. 장난감 회사의 사장인 월터는 단란한 가정도 꾸렸지만, 심한 우울증에 빠져 있습니다. 만사에 무기력한 월터의 태도는 무능력을 낳고, 가족과 주변으로부터 외면 받은 월터는 급기야 자살을 결심하기에 이릅니다. 

→ 극심한 좌절이나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 때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옳은 일일까요?

주님은, 마음 상한 사람에게 가까이 계시고, 낙심한 사람을 구원해 주신다.
시편34:18 새번역

 

2. 자살을 시도하려는 순간 뒤로 나자빠진 월터는 쓰레기통에서 주워온 비버 인형과 마주치고 얼떨결에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게 됩니다. 그날 이후로 월터는 비버 인형을 통해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 마음의 아픔을 겪었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님, 내 기력이 쇠하였으니, 내게 은혜를 베풀어 주십시오.
내 뼈가 마디마다 떨립니다. 주님, 나를 고쳐 주십시오.
시편 6:2 새번역

 

3. 포터는 비버 인형을 들고 다니는 아버지 월터의 모습이 황당하고 불만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때때로 자신에게서 아버지를 닮은 모습이 나타날 때면 벽이 뚫어질 정도로 머리를 찧어댑니다. 

→ 바꾸고 싶은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때가 있나요? 그럴 때 나는 어떤 행동을 취하나요?

주님께서 내 장기를 창조하시고, 내 모태에서 나를 짜 맞추셨습니다. 내가 이렇게 빚어진 것이 오묘하고 주님께서 하신 일이 놀라워, 이 모든 일로 내가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내 영혼은 이 사실을 너무도 잘 압니다.
시편139:13-14 새번역 

 

4. 월터가 비버 인형을 통해 말하기 시작한 뒤로 회사는 정상 궤도에 올랐고, 가족들과의 관계도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월터는 비버 인형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이 되어 갑니다. “나는 할 수 없어.” 월터의 존재는 희미해져만 갈 뿐입니다. 

→ 혹시 나에게도 비버 인형과 같은 대체물이 있나요? 

나 곧 내가 주이니, 나 말고는 어떤 구원자도 없다.
이사야 43:11 새번역

 

5. 결혼기념일, 아내는 비버 인형이 아닌 진짜 월터를 만나고 싶어 합니다. 자신의 연약한 모습까지 사랑하며 기다리는 아내의 사랑에 월터는 자신을 옭아매고 있던 비버 인형에게서 벗어나기로 합니다. 

→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해주는 가족의 사랑은 어디서부터 온 것일까요? 

나 주가 먼 곳으로부터 와서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주었다. 나는 영원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였고, 한결같은 사랑을 너에게 베푼다.
예레미야 31:3 새번역

 

6. 병원에서 요양 중인 월터에게 아들 포터가 찾아옵니다. 포터는 그동안 홀로 아프고 힘들었을 아버지를 이해하고 용서하며, 증오가 아닌 위로의 손을 내밉니다. 

→ 주변에 외로움이나 상처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나요? 그럴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온갖 환난 가운데에서 우리를 위로하여 주시는 분이십니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께 받는 그 위로로, 우리도 온갖 환난을 당하는 사람들을 위로할 수 있습니다.
고린도후서1:4 새번역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