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소로 들어가는 예배가 거룩한 이유는 이하와 같은 지성소의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성소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해볼까요?

 

지성소로 들어가는 예배

 

1. 지성소- 직면과 회복의 공간

회복이란 나의 기준으로 세운 인간의 다림줄에서 하나님의 다림줄로 교체되는 상태, 죄와 상처로 비뚤어진 우리의 부정적 성격이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은혜로 씻겨 생명력이 충만한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으로 바뀌는 과정을 말합니다.
회복은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됨으로 우리의 마음이 거룩한 지성소가 될 때, 임재하시는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력으로만 일어나는 거룩한 과정입니다.

내가 주의 지성소를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주께 부르짖을 때에
나의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소서
시편 28:2

다윗은 고난에 처했을 때, 하나님 앞에 범죄했을 때, 지성소를 향하여 하나님께 토로하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지성소를 잊지 않으시고 기억하시며, 다윗의 죄를 씻으시고 상처를 위로하셨습니다.
[다윗의 직면 기도, 참고하세요!] 시편 102편

이렇게 우리 마음속에 있는 죄와 상처, 즉 핵심감정을 하나님께 토로하며 다루는 것을 직면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지성소로 나아갈 때, 그곳에서 하나님께 직접 죄와 상처를 내려놓을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죄와 상처를 씻으시며 하나님의 생명력으로 충만한 거룩한 백성의 모습으로 회복시켜 주십니다.

지성소는 예수님의 보혈로 나를 씻어주시는 곳이고, 주님만 아시는 나의 상처와 죄가 씻겨 나가는 곳이며 주님만 하실 수 있는 용서와 회복의 은혜가 임하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생명으로 거듭난 자가 지성소 안에서 직면할 때 그 마음은 성령으로 충만해지며 용서와 회복의 영으로 가득하게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과의 직면을 통해 그리스도와의 완전한 연합, 주님의 백성으로 살아갈 생명력, 신의 성품으로의 변화, 그로 인한 풍성한 생활을 회복의 결과로 얻게 됩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 참고하세요!] 로마서 6:5
[신의 성품, 참고하세요!] 베드로후서 1:4
[풍성한 생활, 참고하세요!] 요한복음 10:10

 

핵심정리
지성소는 임재의 장소다
지성소는 안전한 장소다
지성소는 사랑의 장소다
지성소는 은혜의 장소다
지성소는 생명의 장소다
지성소는 주님을 일대일로 만나는 곳이다
지성소는 사죄와 회복이 일어나는 곳이다

 

2. 지성소로 들어가는 예배의 중요성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거하시기 위해서 성막을 만드셨습니다. 이스라엘 민족 가운데 하나님의 이름을 두시고, 그들과 교제하면서 동행하시길 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우리와의 친밀한 교제를 원하십니다. 지성소예배는 우리의 온 마음을 성전(성막)으로 만드는 예배이자 하나님의 임재 속에 들어가 하나님과 연합되는 예배입니다. 지성소예배를 통해 우리는 죄와 상처를 완전하게 치유 받고, 궁극적으로는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경험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요한복음 15:5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예수님과 연합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거룩한 성전(성막)이 되도록 지음 받았지만, 예수님과 연합하지 못하면 우리의 마음은 지성소가 될 수 없고 하나님의 임재 또한 경험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죄와 상처가 온전히 씻기는 곳이 오직 지성소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회복되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장소, 안전한 장소인 지성소로 들어가는 예배가 매우 중요합니다. 지성소로 들어가는 예배를 통해 예수님과 연합되기를, 지성소에 나아가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임재 속에서 직면을 통해 하나님을 깊이 만나기를 힘써야 합니다.

 

속 깊은 아픔까지도 아시는 아버지께 겸손히 찾아 뵐 때에 지성소의 휘장을 여신 예수님과 연합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볼 때에, 우리의 모든 것을 강건히 다스리시는 주님을 간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연재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