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애니메이션, 가족, 판타지

감독|라자 고스넬

등급|전체 관람가

출연|닐 패트릭 해리스, 소피아 베르가라, 제이마 메이스

 

작품소개

평화로운 스머프 마을에 들이닥친 사악한 마법사 가가멜의 습격! 파란 달이 뜰 때만 열리는 마법의 문을 통해 가가멜을 따돌린 스머프들은 지금껏 한 번도 보지 못했던 인간 세상, 그것도 가장 화려하고 정신없는 뉴욕 도심 한복판에 도착합니다. 뉴욕에서 패트릭, 그레이스 부부와 만나 친구가 된 스머프들이 스머프 마을로 돌아가기 위해 다시 파란 달을 띄우려 고군분투하는 사이, 뉴욕까지 쫓아온 가가멜과 아즈라엘이 스머프들을 추격해오기 시작하는데….

 

감상 포인트 

1. 위기의 상황에서도 협동심을 잃지 않는 스머프들을 통해 공동체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2. 일에 쫓겨 가정을 돌아보지 못하던 패트릭이 스머프를 통해 진정한 가정의 의미를 깨닫는 과정을 살펴보세요.

3. 판타지 영화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파란 달, 주문, 마법 등 기독교 세계관으로 바라봤을 때 분별이 필요한 장면들을 표시해 보세요.  

 

영화를 통한 말씀 묵상

1. 스머프 마을은 며칠 후 있을 ‘파란 달 축제’ 준비가 한창입니다. 평화로운 스머프 마을은 공연을 지도하는 예술가 스머프, 빵을 굽는 제빵 스머프, 해설 연습이 한창인 해설 스머프 등 다양한 캐릭터의 스머프들이 조화를 이뤄 만들어 갑니다. 

→ 모든 사람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만드신 각각의 아름다운 걸작품입니다. 서로 도와 일을 완성해냈던 경험이 있나요?

몸은 하나이지만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는 많지만 그들이 모두 한 몸이듯이, 그리스도도 그러하십니다.
고린도전서 12:12 새번역

 

2. 숲에 가지 말라는 파파 스머프의 말을 듣지 않고 약초를 구하러 간 주책이는 가가멜과 마주치고, 가가멜을 스머프 마을로 유인해 모든 스머프를 위기로 몰아넣습니다. 

→ 부모님께 순종하지 않았던 경험이 있었나요? 결과는 어땠나요?

훈계를 지키는 사람은 생명의 길에 이르지만, 책망을 저버리는 사람은 잘못된 길로 들어선다.
잠언 10:17 새번역 

 

3. 가가멜을 피하기 위해 마법의 문으로 뛰어든 여섯 명의 스머프들은 미국 뉴욕의 한복판에 떨어집니다. 유명 화장품 회사에서 일하는 패트릭을 만난 스머프들은 패트릭의 집에서 머물게 되고, 악독한 사장과 일에 치여 가정을 돌아볼 여유조차 없던 패트릭은 서로를 돕고 의지하는 스머프를 보며 가정의 소중함을 다시 깨닫습니다.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가족을 허락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족은 왜 소중한 것일까요?

혼자 싸우면 지지만, 둘이 힘을 합하면 적에게 맞설 수 있다. 세 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
전도서 4:12 새번역

 

4. 스머프 마을로 돌아갈 수 있는 마법의 문은 파란 달이 뜰 때만 열립니다. 파란 달이 뜨는 시간을 연구할 수 있는 별째리개를 구하기 위해 떠나는 스머프들. 하지만 주책이 때문에 모든 스머프가 잡히는 미래를 본 파파 스머프는 주책이를 패트릭의 집에 남겨 두기로 합니다.

→ 나의 개인적인 판단 때문에 사람을 나쁘게 본 경험이 있나요? 결과는 어땠나요?

한 지체가 고통을 당하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당합니다. 한 지체가 영광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기뻐합니다.
고린도전서 12:26 새번역  

성령이 여러분을 평화의 띠로 묶어서, 하나가 되게 해 주신 것을 힘써 지키십시오.
에베소서4:3 새번역 

 

5. 파파 스머프는 스머프 마을로 돌아가기 위해 밤을 새워 파란 달이 뜨는 시간을 연구합니다. 패트릭은 스머프들을 안심시키는 온화한 모습 뒤에 책임감이라는 무거운 짐을 지고 괴로워하는 파파 스머프를 보며 동지애를 느낍니다. 파파 스머프는 자신을 걱정하는 패트릭을 오히려 격려해 줍니다. “절대 포기하지 않아요. 가족이니까.”

→ 부모님께서 힘든 바깥일과 집안 일을 묵묵히 해내시는 이유를 생각해본 적 있나요? 

그는 일어나서, 아버지에게로 갔다. 그가 아직도 먼 거리에 있는데, 그의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서, 달려가 그의 목을 껴안고, 입을 맞추었다.
누가복음15:20 새번역

 

6. 스머프들의 힘만으로는 도저히 가가멜을 물리칠 수가 없습니다. 바로 이때, 가가멜이 마법의 지팡이를 놓치고 맙니다. 주책이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자신의 몸을 던져 마법의 지팡이를 가로챕니다. “내가 미래만 믿고 주책이를 믿지 못했구나.” 파파 스머프는 주책이에게 진심으로 사과합니다. 

→ 내 삶을 이끄는 것은 무엇인가요? 내가 가진 미신은 없나요?

사람의 발걸음은 주님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사람이 어찌 자기의 길을 알 수 있겠느냐!
잠언 20:24 새번역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