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드리는 지성소예배 

 

1.회복허깅

오늘 하루도 우리와 함께 하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함께 허깅 해요~ 10초 동안 서로 안아주고 축복해주세요~

 

2.마음 살피기

오늘 하루 어떤 감정이 우리 안에 있었나요? How was your feeling? 자, 이제 하나님의 말씀을 나눈 후에 생명력으로 채워지는 지성소예배 함께 드려요!

 

3.말씀 살피기 (아빠가 자녀에게 혹은 엄마가 자녀에게)

오늘은 “탐심”에 대해서 배워볼거야! 탐심이 뭘까? 혹시 너희들은 너희들이 가진 것에 만족하고 있니?

모든 사람은 “미래의 되고 싶은 나”와 “현재의 나” 사이에 끊임 없이 간격이 벌어지게 되어 있어. 이 간격을 채우려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일에 매진하는 모든 시도를 “탐심”이라고 해. 탐심은 단순히 어떤 물건을 갖고 싶다 정도가 아니라, 현실 속에서 하나님이 주신 것들을 만족하지 못하는 첫째 아담 속에 들어 있는 모든 인간들이 가진 ‘죄성’을 다른 말로 표현한 거야.

아담을 생각해봐. 하나님이 주신 것들이 너무나도 풍성하고 많았는데도, 그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선악과에 손을 대고 말았지. 이것은 모든 인간이 탐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거야. 하나님으로부터 마음이 멀어지는 사람은 탐심 속에서 살 수 밖에 없다는 거야. 사람들이 갖고 있는 탐심을 고발하는 이야기가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거 아니?

야고보서 4:13~17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어떤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머물며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하는 자들아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 이제도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하니 그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모든 사람들이 다 이렇게 자신만의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살고 있어. 오늘이나 내일, 어떤 도시에 가서 1년 동안 열심히 장사해서 돈을 벌어 보자! 이렇게… 그런데 하나님은 그들에게 너희가 내가 허락한 “생명”과 무관하게 너희들의 목표, 미래의 되고 싶은 나를 끊임 없이 추구하며 사는 것은 “선한 일”이 아니라고 말씀하시는 거야!

아니,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열심히 일하는 게 무슨 죄냐구? 장사하지 말라는 거야? 이윤을 챙기자 말라는 거야? 아니지. 

성경의 관심은 우리 안에 있는 마음과 생각을 드러내는 데에 있어. 이 이야기에 나오듯이 장사를 해서 이익을 보려는 사람들 안에는 “허탄한 자랑”이 있어. 내가 열심히 노력해서 뭔가를 성취했을 때 그것으로 자신의 우상을 삼으려고 하고 있고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악”이라고 말씀하고 계셔.

하나님 없이 사는 모든 인간들이 하는 행위, 하나님의 생명과 무관하게 자신의 힘과 계획을 의지하며 사는 그것이  바로 탐심이며 우상숭배라고 말씀하고 있는 거야.

너희들도 학교에서 공부하고, 친구들에게 선한 일을 할 때에 너희 마음에 어떤 것들이 있는 것 같니? 내가 공부 잘해서 칭찬 받고, 친구들에게 선한 일을 해서 인정받는 일에 더 신경쓰느 것 같니? 아니면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이 허락하신 생명을 흘려보내는 마음으로 하는 것 같니?

이처럼, 탐심은 겉으로 드러나는 행위보다 우리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것이고 우리 안에 우상을 차곡차곡 쌓게 만들어서 하나님과 무관하게 살도록 하는 거야.

자, 이제 우리 같이 지성소 예배를 드리면서 우리 마음 속에 있는 탐심이 없어지도록 하나님께 나아가면 어떨까?

 

4.지성소 예배 드리기

1.성막문은 구원을 상징합니다. 
구원받은 사람만이 성막문에 들어설 수 있습니다. 또한 성막의 문이 하나인 이유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구원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자격이나 행위가 아닌 오직 은혜로 구원을 선물로 주신 하나님을 마음으로 인식하면서 성막문을 지나겠습니다.

2.뜰로 들어서면 번제단과 물두멍이 있습니다. 
번제단은 십자가에서 완벽한 제물이 되심으로 우리를 죄에서 완전히 해방하신 그리스도의 구속救贖을 상징합니다. 물두멍은 그리스도 보혈로 의의 옷을 입은 성도가 자백을 통해 죄로 더럽혀진 옷을 보혈로 씻는 곳입니다. 구원받은 성도에게 죄란 하나님과 멀어졌다고 잘못 인식한 자신의 마음 상태를 말합니다. 이 시간 우리 자아가 번제단에서 완전히 죽게 해 달라고 기도합시다. 또한 우리 마음이 주님으로부터 멀어졌다고 생각하게 된 요인을 자백하고 죄로 더럽혀진 옷을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이 씻어 달라고 기도하겠습니다.

3.성소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상징합니다. 
연합이 되어야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성소에는 세 가지 기명器皿이 있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오른쪽의 떡상은 생명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왼쪽의 등대는 생명의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앞쪽의 분향단은 하나님과 나 사이의 완전한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이 시간 요한복음 15장의 말씀처럼 주님이 내 마음에, 내가 주님 안에 들어가기를 소원하는 기도를 드리겠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해 나는 죽고 예수 그리스도로 충만케 해 달라고 기도하겠습니다.

4.휘장은 예수님의 보혈을 상징합니다. 
예수님이 돌아가실 때 휘장이 위에서 아래로 찢어졌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믿는 모든 이에게 은혜로 들어오라고 허용한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마음에 두려움이나 수치심 없이 주님이 우리를 위해 지성소의 문을 열어주신 것을 찬양하며 지성소로 들어가겠습니다.

5.지성소는 하나님을 일대일로 대면對面 하는 곳입니다.
여기에는 법궤 즉 언약궤가 있습니다. 법궤의 윗부분을 속죄소贖罪所 라고도 하고 시은좌施恩座 라고도 합니다. 하나님께 우리 마음의 상처와 욕망을 토설하고 회복을 경험하는 곳입니다. 이 시간 성령의 조명하심을 구하며 마음을 뺏기지 않기 위하여 마음과 연관된 상한 감정, 악한 감정, 더러운 감정을 알게 해 달라고 기도하십시다. 그것으로 인해 생긴 부정적인 성격이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으로 교체되게 해달라고 토설하는 직면 기도를 드리겠습니다. 믿음으로 의사 앞에 나아가 오늘 주님 안에서 회복되어 축복의 통로 생명의 통로로 살게 해 달라고 간절히 기도하십시다. 주여!

6.구약시대에는 언약궤가 있는 곳이 지성소였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이 계신 곳이 지성소가 됩니다.(히브리서 8:10, 예레미야 31:33) 
이제 직면을 통해 주의 영으로 가득하게 되었으니 우리 마음이 지성소가 된 것을 선포 합시다.

하나님의 법과 언약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내 마음에 있습니다. 내 마음이 예수 그리스도의 영으로 충만한 지성소가 되었음을 예수님의 이름으로 선포합니다.

 

5.회복허깅

오늘도 예배 가운데 함께 하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함께 허깅 해요~ 10초 동안 서로 안아주고 축복해주세요~

샬롬!

 

댓글을 남겨주세요!